인기드라마 '부부의 세계' 유튜브 콘텐츠 분석, 핫한 이유

2020. 4. 9. 19:57카테고리 없음

김희애 주연으로 나오는 영국 드라마 '닥터 포스터'를 리메이크한 한국 드라마 '부부의 세계'는 닐슨코리아 시청률 14%를 찍은 인기 드라마입니다.

오늘은 TV 시청률보다 유튜브 조회수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10명 중 7명은 유튜브에서 정보를 탐색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옵니다. (네이버: 95.6%, 유튜브: 70.6%, 구글: 53%, 다음: 41.8%)

구글 검색포털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유튜브 검색창,

사람들은 무엇을 얼마나 많이 검색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사람들은 '부부의 세계'를 얼마나 검색했나요?

최근 7일 사람들이 유튜브 검색 창에 검색한 '부부의 세계' 검색어 트렌드입니다.

'부부의 세계' 유튜브 검색어 트렌드

 

4월 4일 4회 방송 끝나고 익일 새벽 1시 유튜브 검색량 최고 수치를 찍었습니다.

그다음 날 다다음날도 비슷한 시간대(1시) 검색량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검색량이 어느 정도인지 실감이 안 되는데요. 다른 키워드와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부부의 세계' vs '아는형님' vs '정글의 법칙'

이번 주에 JTBC 봐야지 [골라봐야지]((후련)) '배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에요' 조곤조곤 말로 하는 불륜녀 참 교육 영상이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TOP 5에 올라와 있어서 그 영향도 크다고 봅니다.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올라온 영상이라면 사람들은 좀 더 쉽게 궁금해하기 때문이죠.

 

'부부의 세계' 관련 영상들은 몇 개 조회수는 얼마일까요?

 

최근 7일 '부부의 세계'관련 동영상 지표

4월 3일부터 4월9일까지 '부부의 세계' 관련 동영상 업로드 수는 215개, 해당 내용 관련 총조회수는 13,743,847회입니다. 이것은 3일부터 9일까지 업로드된 콘텐츠의 총조회수입니다. 사람들이 부부의 세계 관련 콘텐츠를 최근 7일 공개한 영상을 1,374만 회를 봤다는 거죠(유튜브에서).

그중에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 부부의 세계 ▷불륜녀 참교육 ] 말로 자극하는 여다경에게 그대로 되돌려준 지선우의 한 방 " 배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에요 "( http://www.youtube.com/watch?v=HcaKJCQsjZA )입니다.

최고 조회수 영상

이영상은 조회수 286만 회(20.8% ), 좋아요 1.6만 개(21.6%), 댓글 3641개(27.4%), 싫어요 636개(22.2%)로 확인되며(해당 내용 작성 시까지), 

'부부의 세계'관련 콘텐츠 중 20.8%의 조회수는 이 영상에서 발생했습니다.

 조회수 TOP 13위까지 모두 JTBC 드라마나 JTBC 봐야지 채널에서 업로드한 영상이며, 총조회수는 834,667회(총조회수의 60%)였다. 

조회수 14위는 오늘뭔일ISSUE의 [부부의세계 4화/명장면리뷰-지선우 의 몸을 던진 처절한 복수의 시작 ] ( http://www.youtube.com/watch?v=q01yej0Nw6I )이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JTBC 드라마에서 업로드한 관련 영상이 JTBC 봐야지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럼 누가 '부부의 세계' 조회수 트래픽에 더 도움이 컸을까요?

분석하기 위해 JTBC Drama와 JTBC Voyage를 비교해보겠습니다.

JTBC Drama VS. JTBC Voyage 유튜브 채널

 

구독자 조회수 등 면에서 JTBC 드라마가 모두 조금 우위입니다. 

하지만 최근 30일 평균 조회수로 봤을 때 JTBC 봐야지가 훨씬 높습니다.

JTBC드라마 최근 30일 평균 조회수 6.31만
최근 1개월 영상 업로드 수 277개

 

JTBC 봐야지 최근 30일 평균 조회수 11.17만

 

최근 1개월 영상 업로드 수 224개 

그리고 최근 7일 동안 JTBC 봐야지와 JTBC 드라마의 콘텐츠 분석을 해봤습니다.

최근 7일 동안 신규 업로드한 동영상 대상으로 분석된 결과이며,

조회수, 동영상 업로드수, 영상당 평균 조회수 면에서 JTBC 드라마가 모두 우위이며,

영상 참여율 등 인게이지먼트 면에서는 JTBC 봐야지가 훨씬 높게 나왔네요.

 

 

최근 7일 두 채널의 최다 조회수 및 최다 댓글 수 동영상은 봐야지의 [말로하는 불륜녀 참교육](https://www.youtube.com/watch?v=HcaKJCQsjZA), 최다 좋아요 영상도 JTBC 봐야지의 [아는 형님에서 난리 나 김희철 VS SM가문](https://www.youtube.com/watch?v=4jFEQiGcQs4)이었습니다.

지난 7일 동안 이 두 채널에서 '부부의 세계' 관련 콘텐츠를 각각 2개(JTBC 봐야지), 35개(JTBC 드라마)를 업로드했습니다.

더불어 JTBC봐야지는  이 두 개의 영상을 4월 6일 8시 40분과 50분에 업로드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시 앞에 검색어 트렌드를 보면 '부부의 세계' 검색어의 검색 피크 타임은 4월 5일 새벽 1시였습니다. 이 말은 즉 JTBC 봐야지가 4월 6일이 아닌 조금 더 일찍 이 영상들을 업로드했다면, JTBC 드라마보다 훨씬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을 겁니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판단은 어려우니 검색량 피크 타임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특히 JTBC 드라마는 영상 업로드 수량 면에서 노력하는 편이죠. 좋은 #콘텐츠는 많이 업로드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사 기간 동안(최근 7일 업로드한 영상) 구독자(시청자) 반응률이 가능 높은 내용은 #부부의세계 #77억의사랑 #아는형님 이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부부의 세계라는 드라마가 왜 핫할까요?

 

유튜브 콘텐츠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은 훨씬 더 많습니다.

 

본문에 참고된 분석 사이트:

녹스인플루언서

구글 트렌드

팝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