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챗AI 서비스가 ChatGPT를 넘어설수 있을까? 네이버 AI 서비스 클로바(CLOVA)X, 경쟁 제품 소개

2024. 3. 24. 12:36카테고리 없음

클로바X는 네이버의 대화형 AI 서비스로, 네이버의 초대규모 언어모델인 HyperCLOVA X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요청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X는 개인과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는 AI 도구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편의성을 높여 작업 시간을 단축하거나 자동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정보 탐색, 지식 습득, 반복 업무, 커뮤니케이션, 고객 서비스, 콘텐츠 창작 등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클로바X(Clova X)"의 정확한 사용자 수에 대한 정보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클로바X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로, 자연어 처리 중심의 문서나 글 작성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블로그 작성, 소설 작성, 마케팅 콘텐츠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X는 초기 서비스 단계이며,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스킬 대화모드를 통해 특정 대화 주제에 대해 외부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안내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스킬로는 '네이버 쇼핑', '네이버 여행', '쏘카', '원티드', '컬리', '트리플' 등이 있습니다.

또한, 클로바X에서는 파일 업로드를 통해 문서를 등록하고 요약을 요청하거나 특정 정보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최대 10MB까지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PDF, TXT, HWP, DOCX 유형의 파일을 지원합니다 .

클로바X는 네이버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인공지능이며, 하이퍼클로바X라는 초대규모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학습하여 사람처럼 생각하고 추론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클로바X는 다른 인공지능 모델인 챗GPT와 GPT-3.5-터보에 비해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전체 점수에서 하이퍼클로바X는 54.32점으로 제미나이 프로(48.64점)와 GPT-3.5-터보(42.47점)에 각각 앞섰습니다. 또한, 한국 특화 지식을 묻는 질문에서도 하이퍼클로바X(55.21점)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클로바X의 성능이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특히, 다른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인 바드와 챗GPT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클로바X는 한국에 대한 정보에 대해 전 세계 어느 인공지능보다도 풍부하게 학습되었다고 강조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사용자들의 경험에 따르면 클로바X의 성능은 다른 인공지능 모델들에 비해 뒤떨어진다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길 물어보기, 맛집 추천, 지역 방언, 글쓰기, 국내 여행 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클로바X의 성능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평가 결과를 종합해보면, 클로바X는 한국어에 특화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분야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지만, 다른 인공지능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성능이 미흡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클로바X의 경쟁 제품으로는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의 인공지능 서비스가 있습니다. 아래는 클로바X의 주요 경쟁 제품 몇 가지입니다:

1. 챗GPT (Chatbot GPT): 오픈AI에서 개발한 챗GPT는 대화형 AI 모델로,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챗GPT는 네이버의 클로바X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챗GPT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화형 AI 서비스이며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바드 (BERT-based AI): 구글에서 개발한 바드는 자연어 처리를 위한 AI 모델로,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자연어 태스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바드는 클로바X와 경쟁하며, 다양한 언어 처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3. 사이먼 (Saiman): 카카오에서 개발한 사이먼은 한국어 대화형 AI 모델입니다. 클로바X와 마찬가지로 한국어로 대화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4. 왓슨 (IBM Watson): IBM에서 개발한 왓슨은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포괄하는 플랫폼입니다. 왓슨은 자연어 이해, 대화형 인터페이스, 지식 추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클로바X와 경쟁하는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클로바X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2024.03.23 - [정보] - AI 제품 시장 분석 Top15 AI 웹사이트 2024년 2월 - GenAI top50

 

AI 제품 시장 분석 Top15 AI 웹사이트 2024년 2월 - GenAI top50

2024년 2월, AI 제품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웹사이트들이 있었습니다. 이 웹사이트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되었으며, AI 기술과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가치를

noxplayer.tistory.com

2024.01.22 - [정보] - chatgpt 활용한 전문가처럼 중국어 번역하는 방법 prompt 사용




 

chatgpt 활용한 전문가처럼 중국어 번역하는 방법 prompt 사용

요즘 챗 gpt 번역이 너무 잘 되어 있어서 번역가들의 많이 줄어들어 있는 추세이다. 아마도 멀지 않은 미래에는 번역직이 사라질 것 같다. 오늘은 챗(chatgpt)을 활용해 번역을 전문가처럼 정확하고

noxplayer.tistory.com

2023.06.30 - [분류 전체보기] - 중국어 번역기 chatGPT 비교 추천(구글, 파파고, youdao,deepl...

 

중국어 번역기 chatGPT 비교 추천(구글, 파파고, youdao,deepl...

온라인 번역기 기술은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발전해 왔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온라인 번역기 기술의 정확도와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

noxplayer.tistory.com